가족, 친족의 사망으로 상속받을 때 내는 세금이 상속세입니다. 상속세는 신고 시 필요한 서류는 꽤 여러 가지인데요. 오늘은 상속세 신고 시 필요한 서류와 신고방법, 신고기간 등 주요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속세 신고 (기간, 방법)
상속세 신고시 신고 기간은 피상속인이 거주자인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 피상속인이 거주자일 경우 : 6개월 이내 상속세 신고
✔ 피상속인이 비거주자일 경우 : 9개월 이내 상속세 신고
상속 재산을 받은 시점으로부터 6개월 또는 9개월 기한 내에 상속세 신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세금이 가산되는 등의 불이익을 얻게 됩니다.
그렇다면 상속세 신고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상속세 신고 방법
상속세 신고는 오프라인, 온라인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 관할 세무서 방문 후 신고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전자 신고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를 잘 알고 작성할 수 있다면 홈택스를 통한 신고가 더 편리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상단 [신고/납부] 메뉴에서 [세금신고->상속세]를 선택한 후 정기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서류 종류와 작성 요령까지 잘 정리해 두었는데요.
아래 글에서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는 꽤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먼저 어떤 서류 먼저 작성하는 것이 좋은지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상속세 신고서 작성 순서
✔상속 개시 전 1,2년 이내 재산 처분, 사용처 소명 명세서 작성
✔ 상속인별 상속재산, 평가 명세서 작성
✔ 공과금, 장례비용, 상속 공제 명세서 작성
✔ 배우자 상속공제 명세서
✔ 상속세 과세가액계산 명세서
✔ 상속세 과세표준 신고, 자진납세 계산서 작성
위 순서대로 해당 서류는 꼭 필요한 제출 서류입니다.
필수 제출 서류 외에도 영리법인 또는 가업 상속 공제 등인지에 따라 추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고시 필요한 서류를 보면 공제 명세서가 눈에 띄는데요. 상속세는 공제 받는 사람에 따라 공제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사항을 잘 알고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를 보면 종류가 꽤 여러 가지인데요.
국세청 홈페이지 상속세 내용을 살펴보면 주요 서류에 대한 작성 방법까지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피상속인이 거주자일 때와 아닐 때, 또 과세인 경우와 미달인 경우로 나누어 상속세 서류 작성법이 안내되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세 납부 기한과 신고 방법, 신고시 필요한 서류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상속세 신고 전 대략 내가 납부할 세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면 홈택스 세금 모의 계산 페이지에서 상속세 미리 계산 페이지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상속세 관련 중요한 정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올바르게 세금 납부를 하실 수 있길 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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