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확인서는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서류입니다. 착한 임대 등 여러 세액 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이 필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과 발급 기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란?
소상공인확인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확인서는 지난 202년부터 2022년까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상가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낮췄던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했던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한 임대인이 세액 공제 신청 시 소상공인을 통해 필요한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는 것인데요. 소상공인확인서는 온라인 신청 및 소상공인지원센터 방문 발급도 가능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전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한 업체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해당 서류는 착한 임대인 세액 공제용 제출서류로만 이용됩니다. 또한, 아래 발급 기준에 부합해야 확인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연평균 매출액과 상시근로자수가 소사공인 기준에 부합하는 자
>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법인 사업자
> 비영리 개인 사업자 및 법인, 단체, 조합이 아닌 경우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기준에 부합한다면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으로 세액 공제 혜택 등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발급 기준에 맞다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절차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세액공제용 확인서 발급 신청을 소상공인 대상으로 합니다.
2. 세액 공제용 확인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급합니다
3. 임차인은 임대인에게 소상공인은 기업에게 세액공제용 확인서 전달을 하면 됩니다.
2023년도 착함 인대인 세액공제용 소상공인확인서는 5월 12일 이후 발급이 가능하며 아래 제출서류를 갖춘 후 절차에 맞게 신청하면 됩니다.
✔ 소상공인 확인 신청서
✔ 실명 확인 증명 서류
✔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 건강보험 월별 사업자 가입자별 부과현황, 개인별 고지산출내역, 월별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 부가세 과세표준증명
이외에 기타 증빙서류까지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착한임대인 관련 소상공인확인서가 아닌 경우에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확인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목적의 소상공인 확인서라면 위 빨간색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 외 목적이라면 아래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신청 후 진행 현황 조회 및 승인 여부는 소상공인 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기관
마지막으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기관에 대해 한 번 더 정리하겠습니다.
착한 임대인 운동을 통해 세액공제 등 지원금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아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그 외의 경우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는지에 따라 발급기관이 달라지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소상공인 지원 및 공제혜택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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